MS/PhD

  • 아시아 최고의 대학을 넘어 세계 명문 경영대학으로
    아시아 최고의 대학을 넘어 세계 명문 경영대학으로
    아시아 최고의 대학을 넘어 세계 명문 경영대학으로

    우리는 우리의 도전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습니다.

    시대의 가치를 변화시키고, 학문의 질적인 변화를 이끌어가는 것!

    그래서 세상을 향한 고대경영의 도전에는 어떤 한계도 망설임도 없습니다.

    오직 부딪히고 또 부딪히는 굽힘 없는 도전정신만 있을 뿐 입니다.

필독 2018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2018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
2018학년도 제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1. 주요일정 및 관련 사항   - 학위청구논문 심사를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서류제출기간에 관련서류를 경영학과행정실(경영본관 304호)에 제출   - 인터넷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학위청구등록금 및 심사료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인터넷신청을 해야 함 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    구분 석사 박사 석·박사통합 수료요건 전공과목 24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36학점 연구지도 8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전공과목 54학점 연구지도 16학점(12학점) 지도교수지정과목   취득예정도 가능함     논문제출자격요건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은 요건을 충족하여 합격해야 함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한자 (2017년 1학기 입학자부터)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과내규 충족 논문 제출연한 입학년도로부터 6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0년 이내 입학년도로부터 12년 이내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수강 방법 : 블랙보드 접속 > 코스검색→[법정의무] > [대학원생]코스ID 클릭 후 등록 >       ‘인권과 성평등 교육'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문의] 블랙보드 시스템 이러닝지원팀 02-3290-1585 나.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 신청기간 :  2018년 10월 22일(월) ~ 10월 25일(목) 16:00 다. 신청방법 : 포탈로그인 > 학적/졸업  > 논문심사  >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라.  등록금 납부기간 (학위청구등록금)  :  11월  1일(목) ~  2일(금) 16:00   1) 수업료의 7% 또는 (정규등록기간 2%  선납자) 수업료의 5% 추가 납부   2) 학위청구논문 수료연구등록금은 학위청구논문 심사 인터넷신청을 한 학생만 납부할 수 있음   3) 정규학기 재학생의 경우 별도의 추가등록이 필요 없음(*수료생은 필히 학위청구등록하여야 함) 마. 심사료 납부기간 : 11월 1일(목)   ~ 2일(금) 16:00       1) 인터넷심사신청 기간에 신청 후 심사료 납부기간에 심사료고지서를 출력하여 가상계좌에 납부함.    2) 고지서출력(심사료 납부계좌 확인) : 포털 >학적/졸업>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심사료고지서출력       학위청구논문심사신청에서 신청대상자가 아니라고 뜨는 경우 인터넷브라우저 모두 종료(창을 완전히 닫은 뒤)한 뒤 다시 로그인 해야 함 소속대학 은행명 계좌번호 경영대학 하나 가상계좌 2. 논문심사신청서류 제출   가. 제출기간   :  10월 24일(수) ~ 25일(목)   나. 제출서류  :  아래의 논문 및 서류를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     ① 심사위원 추천서 및 심사위원 명단은 지도교수님이 작성     ② 심사신청서에 담당자 확인은 경영학과행정실에서 확인하며, 학과주임날인은 학과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처리함.     ③ 심사용 논문 1부는 지도교수님께 직접 전달, 나머지는 경영학과행정실에서 심사위원께 전달함     ④ 논문심사신청서는 인터넷 신청후 출력     ⑤ 심사신청서 및 첨부화일  경영학과행정실에 제출( 첨부화일 작성예시참조)     * 포탈에서 신청한 심사신청서의 문자 출력에 이상이 있을 시, 크롬 브라우저가 아닌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다시 시도해주세요. 구 분 석 사 박 사 비 고 심사용 논문 - 지도교수 각 1부 - 경영학과행정실 2부 - 지도교수 각 1부 - 경영학과행정실 4부 가제본논문 학 위 청 구 논 문 양 식 심사신청서 인터넷 신청 후 출력   제출승인서   - 추천요지는 지도교수가 작성 - 지도교수,학과주임날인 별도양식 심사위원 추천서 -추천은 지도교수가 함 -지도교수, 학과주임 날인 별도양식 외부심사위원 주소록 인적사항, 은행명(계좌) 등을 정확히 기입 심사료지급 관련 심사결과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논문심사페이지에 직접 입력 * 자세한  내용은 논문심사 입력 매뉴얼 참조 2018학년도 2학기 변경 첨 부 물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비자연계의 경우 등재후보지도 가능) 게재 증명서(혹은 acceptance letter) 1부(2009년 9월 입학자부터)   학위청구논문 연구윤리 준수확인서(소정양식) 심사료 일 반 150,000원 500,000원 가상계좌 납부 (의대,세종 제외) 학연산 200,000원 600,000원 3. 논문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 등 입력  :  12. 7(금)까지      최종 논문심사 완료 후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이 심사결과 및 심사요지를 논문심사페이지에 입력함       * 자세한 내용은 논문심사입력 매뉴얼 참조 4. (도서관홈페이지)논문업로드 : 2018. 12. 26.(수) ~ 2019. 1. 4(금)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http://library.korea.ac.kr>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                                                                                           5. (도서관)완제본논문 사본, (경영학과행정실) 학위논문제출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검인표지면) 및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  :  2019. 1. 3(목) 〜 4(금)   6. 유의사항   가. 완제본논문 작성요령        :  지식기반포탈시스템(Kupid)의 「지식관리>기획지식>규정>학칙」 및 대학원홈페이 지의「학사안내 >학칙 및 제규정 >           일반대학원 시행세칙」 제4장 제2절 '학위논문 심사' 참조(판형은 4・6배판임)   나. 접수된 논문심사신청서 및 심사료는 어떠한 경우에도 반환이 불가능함.   다. 논문제목 변경      1)  완제본논문과 ‘논문심사신청서’의 논문제목이 일치하여야 하며, 변경 시 '논문심사신청서'의 제목을 포털에서 수정해야함           (단, 최종심사전까지만 제목 수정이 가능함)        2)  변경방법 : 포탈 로그인>학적/졸업>논문심사>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논문제목 변경 후 저장  라. 완제본 논문제출       ①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korea.ac.kr)의 「이용자서비스>학위논문제출」에 논문을 Up-load 하고, "학위논문제출 확인증"을 출력하여             지정된 도서관에 "완제본논문"을 제출 후 확인증에 날인 받음.       ② 경영학과행정실에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속표지면+심사완료 검인표지면)','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제출.(해당 서류 미제출시 논문 불합격 처리됨)   5) 제출기한 엄수        : 제출기한을 넘긴 심사서류와 완제본논문은 접수하지 않으며, 2019. 1. 4(금)까지 ‘학위논문제출 확인증’,        ‘완제본논문 속지복사본’'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불합격으로 처리함.   6) 학위청구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작성 요령은 고려대학교 도서관-연구지원서비스 - 표절관리 Tirnitin (https://library.korea.ac.kr/link/html/useTurnitin)과 붙임의 표절검사확인(Turnitin) 매뉴얼(학생용)을 참고.    2018. 10 대학원장   2018 Fall Semester Graduate School Notices on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A. Important Dates and Related Notices    - Apply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online and submit the required documents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within the document submission period - Degree candidates must apply online to receive notifications regarding degree dissertation tuition and examination fees   1) Eligibility Requirements to Submit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Classification Master’s Doctoral Integrated Master’s-Doctoral Requirement for Completion Major Courses: 24 credits Research Courses: 8 credits Advisor Designated Courses Major Courses: 36 credits Research Courses: 8 credits Advisor Designated Courses Major Courses: 54 credits Research Courses: 16 (12) credits Advisor Designated Courses Those expecting to earn the above are also eligible.( within the current semester) Requirement for Dissertation Submission Fulfillment of the requirements for and passing of the Foreign Language and Comprehensive Examinations Completion of the Human Rights & Gender Equality course (applicable to those who enrolled from the spring 2017 semester onward)   One copy of Certificate of Publication (or acceptance letter) from SCI-level renowned international journals or Korea Citation Index (KCI) Korean journals (KCI candidate journals are accepted for non-science & engineering fields): applicable to those who enrolled from September 2009 onward Satisfaction of department bylaws Deadline for Dissertation Submission Within 6 years from the year of admission Within 10 years from the year of admission Within 12 years from the year of admission       ※ Registration for the Human Rights & Gender Equality course: Step 1. Proceed through Blackboard > Course Search > Statutory Duty > (Graduate Students) Course ID > Register Step 2. Take the Human Rights & Gender Equality course Contact: Blackboard System E-learning Support Team 02-3290-1585 should you experience difficulties     2) Online Application Period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 October 22 (Mon.) ~ October 25 (Thu.) 4:00 PM 3) Application Method: Portal Login > Registration and Graduation > Evaluation for Thesis > Evaluation of Thesis (Masters and Doctoral) 4) Degree Dissertation Tuition Payment Period: November 1 (Thur.) – November 2 (Fri.) 16:00   1. Pay an additional 7% or 5% (applicable to those who have pre-paid 2% during the regular registration period) of the tuition fee    2. Only those who have completed the online application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should pay the degree dissertation completion tuition fee.    3. Additional registration is not necessary for those enrolled in the regular semester (additional registration is required for those who have completed the program). 5) Examination Fees Period: November 1 (Thur.) – November 2 (Fri.) 16:00   6) Examination Fees 1 After applying, print out your bill and pay the examination fee at KEB Hana Bank        during the payment period. 2 Printing the bill (remember to check the payment account): Proceed through Portal > School Register/Graduation > Apply for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 Print out the examination fee bill If the error message “not valid candidate” appears after clicking Apply for the Degree Dissertation Examination, close all Internet browsers and re-log in. 3 Departments of the College of Medicine and at Sejong campus must pay through the designated      account instead of the virtual account number, and the name of the depositor should be the name      of the student followed by the last three digits of their student number.      B. Submission Documents    1) Submission Period:  October 24 (Wed.) ~ October 25 (Thu.) 4:00 PM    2) Submission Documents: Submit the dissertation and following documents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  Recommendation from an examination committee member and the list of examination committee       members must be written by the academic advisor. Confirmation from the person in charge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request form must be verified at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One copy of the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needs to be delivered directly to the academic advisor. The remaining copies will be delivered to the committee members by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The request form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printed from the portal and all the attached documents must be submitted to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After receiving the application form and supporting documents from the applicant, the department administration office delivers the dissertation and screening guideline to the chair and members of the examination committee.   Category Master’s Program Doctoral Program Notes Dissertation for Examination 1. One copy for academic advisor 2. Two copies for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1. One copy for academic advisor 2. Four copies for the administration office of the corresponding department Temporarily-bound dissertation Documents for Examination of Degree Dissertations Request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and Approval for Submission of Dissertation Print out after applying online     Request for Dissertation Examination   Print out after applying online   Approval for Submission of Dissertation   1. Recommendation from academic advisor 2. Signature and seal from academic advisor, a professor from the same department,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Separate form Recommendation from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1. Recommendation from academic advisor 2. Signature and seal from academic advisor and the head of the department Separate form Point of Contact of the external member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Accurately record the personal information, name of bank (account number), and other pertinent information Related to examination fee payment Examination Results The Chair and members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shall directly enter the result on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page. * Refer to the Manual for Entering Dissertation Examination Results for more details. Amended Fall 2018  Supplements   A certificate of publication (a copy) or Acceptance letter of publication from one of the journals listed in the Science Citation Index (SCI) or in publications of the 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 as well as expanded publications (excluding science majors) (applicable to students admitted beginning fall semester, 2009)   Confirmation of Compliance with Research Ethics for Degree Dissertation (Prescribed Form) Examination Fee General 150,000 KRW 500,000 KRW Payment  through virtual account (with the exceptions of the College of Medicine and Sejong Campus) Academy-Research-Industry 200,000 KRW 600,000 KRW    C. Entering Dissertation Examination Results & Evaluation Summary: by December 7 (Fri.) After completing the final dissertation evaluation, the chair and members of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Committee enter the result and evaluation summary on the Dissertation Examination page.   * Refer to the Manual for Entering Dissertation Examination Results for more details.   D. (Library Homepage) Online Uploading of the Dissertation: December 26 (Wed.) ~ January 4 (Fri.), 2019                                                                           On the library homepage (http://library.korea.ac.kr), go to User Service > Submit Thesis > http://library.korea.ac.kr >User Service
2018.10.10
428
MS/PhD
# 4580
필독 [인권센터] 인권과성평등교육 수강 방법 안내 ( How to take Human Rights & Gender Equality edu.)
안녕하세요, 인권센터입니다.   본교는 교내 구성원의 인권감수성 증진, 양성평등 인식 개선을 위하여 2017학년도부터 교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권과성평등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규정에 의거하여 2017년도 이후에 입학한 학부생 및 일반대학원생은 아래와 같이 해당 교육을 이수해야만 합니다. 학부생- 학년별 1회(재학 중 총 4회) 교육 이수 필수 일반대학원생- 졸업 전 1회 교육 이수 필수   2018학년도 인권과성평등교육이 본교 블랙보드(http://kulms.korea.ac.kr)을 통해 2018년 3월 19일부터 2019년 2월 28일까지 제공됩니다. 교육 등록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 래 - ▷ 블랙보드 접속>'코스' 메뉴로 접속>오른쪽 하단 '[학부/대학원] 2018 인권과 성평등 교육' 클릭 후 등록 진행>'나의 코스'에서 학생 (으)로 있는 코스에서 해당 교육 수강 가능 ▷ 상세 매뉴얼 하단 첨부    문의: 인권센터 (내선 2843) ----------------------------------------------------------------------------------------------------------------------------------------------------- Hello, this is Human Rights Center. KU has provided Human Rights and Gender Equality Education to all members of KU since 2017 to enhance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perception of gender equality. According to KU regulation, every undergraduate and general graduate school student who enrolled from 2017 must take Human rights and Gender equality education. - Undergraduate: Once per each grade (Total 4 times before graduation)  - Graduate: Once before graduation     2018 Human rights and Gender Equality Education is available on Black Board(http://kulms.korea.ac.kr), from March 19th, 2018 to February 28th, 2019. The registration is as follows. ▷  Blackboard > ‘Course’ menu > At the bottom right, Click ‘[학부/대학원] 2018 인권과성평등교육 > The education can be taken on ‘My course’ ▷  Detailed manuals are attached below Inquiry : Human Rights Center (extension 2843)  
2018.10.10
243
MS/PhD
# 4579
필독 [일반대학원]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후 석사학위 취득 시행 안내(Issuance of Master’s Degrees upon the Completion of Coursework for Integrated Master-Doctoral Degree Programs)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후 석사학위 취득 시행 안내     1.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후 석사학위 취득 시행 개요 구 분 내 용 학위 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취득 학위 석사 제증명 발급 석사 학위 /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비고 해당 통합과정 박사학위 취득불가   2. 대상 :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자 중 대학원학칙 일반대학원 시행세칙에서 규정하는 석사학위 취득요건을 충족한 자   3. 시행일정 1) 시기: 2018학년도 2학기부터 2) 신청일자: 2018년 9월 17일(월) ~ 10월 12일(금) 3) 합격자 발표: 2018년 10월 23일(화) 개별통보   4. 신청방법 : 석사학위 취득 신청원(붙임양식)을 작성하여 소속학과 행정실(경영대학 대학원행정실 경영본관304호)로 제출   5. 참고사항 1)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후 석사학위 취득자는 추후 해당 통합과정 박사학위 취득이 불가함. 2) 석·박사통합과정 재학연한(12년)이 경과하지 않은 자는 신청 가능함. 3) 영구수료자의 경우 특례진입 승인 후 석사학위 취득이 가능함. 4) 학과 내규로 정하는 석사학위 취득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5) 2018학년도 2학기 종합시험 응시자도 신청 가능함.     대 학 원 행 정 실 Issuance of Master’s Degrees upon the Completion of Coursework for Integrated Master-Doctoral Degree Programs     1. Overview Program Integrated Master-Doctoral Degree Programs Degree to be Issued Master’s Degree Documented on Diploma as Master’s Degree / Coursework Completion for a Combined Master’s/Ph.D Program Note Once a Master’s degree is issued, a Ph.D. Degree will NOT be issued for the same program     2. Eligible Candidates for Master’s Degrees   : To receive a Master’s Diploma, Ph.D. Candidates for Integrated Master-Doctoral Degree Programs     must satisfy the requisites for receiving a Master’s Degree as specified in the Constitution     of the Graduate School–Detailed Enforcement Regulations for the Graduate School (General)   3. Timeline    1) 2018 Fall Semester: Issuance of Master’s degrees begins for Integrated Master-Doctoral Degree Programs    2) September 17 (Mon) – October 12 (Fri), 2018: Applications submitted    3) October 23 (Tue), 2018: Applicants notified of their results (individually)   4. How to Apply   Complete the Master’s Degree Application Form (attached), and submit it to your Department Office   5. Notes    1) Once you have received a Master’s degree for a Combined Master’s/Ph.D. Program,        you may not receive a Ph.D. degree for the same program.    2) Applications are invalid if you have enrolled in more than 24 semesters (coursework term limit).    3) Unless you have become Ph.D. candidacy, you must have your Master’s Degree Issuance Permit approved to receive a Master’s degree.    4) You must satisfy the requisites for receiving a Master’s degree specified by the internal regulations of your Department.    5) By taking the comprehensive examination on 2018 Fall Semester, you may apply for a Master’s degree.     Graduate School Office  
2018.09.11
600
MS/PhD
# 4539
NEW [일반대학원] 2019학년도 전기 대학원 내국인 입학전형 안내
2019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내국인 입학전형 일정을 안내합니다.   1. 모집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2. 전형방법 : 서류전형 및 구술시험   3. 전형일정    가. 온라인 지원서 접수 : 2018년  10월  1일(월) 오전 10시 ∼ 10월 8일(월) 오후 5시         ※ 원서접수 전 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korea.ac.kr/grad/matriculate/koreans_n.do)의             [입학/내국인전형]의 입시요강 숙지 요망              나. 제출서류 접수 : 2018년 10월  1일(월) 오전 10시 ∼ 10월 11일(목) 오후 5시        위 기간 중 대학원 행정실에 우편으로 접수 하되 11일(목) 오후 5시까지 도착분에 한함      다. 구술시험 : 2018년  11월 10일(토) 오전 9시부터 시작        구술시험 장소 및 세부일정은  11월 8일(목) 오후 2시에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구술시험안내]>에 게시 예정임      라. 합격자 발표 : 2018년  12월 7일(금) 오전 10시 예정     - 단, 외국인전형은 아래 일정에  따름(해당 모집요강 참조)               온라인 접수 기간 : 2018년 9월  3일(월) ~ 9월  14일(금)               서류 제출 기간 : 2018년 9월 3일(월) ~ 9월 21일(금)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graduate.korea.ac.kr/grad/matriculate/koreans_n02.do)   ※ 기타 문의사항 :  3290-1356/1357                                                                             2018. 09.
2018.09.06
1,302
MS/PhD
# 4520
필독 일반대학원생 연구비 지급 규정(SK/IBRE 연구비, 국제학술대회)20180501 개정
[일반대학원생 국제학술대회 논문발표연구비 신청 안내]    1. 지원요건 - 재학생 및 수료연구재학생(등록생) - 국제학술대회 논문 발표 시 연 1회 지원 - 발표자라는 사실이 학회 프로그램에 표기되어 있어야 함 - 지원 대상이 되는 국제학술대회는 분야별로 정한 최우수 국제학술대회(첨부파일 참고)로 한정 2. 지원금액 - 지원 금액은 200만원 범위 내에서 실소요 경비 지원 - 항공료, 숙박비, 등록비로 한정 - 항공료와 숙박비 액수는 고려대학교 여비규정에서 정한 차장이하 직원 직급에 대한 액수를 원칙적으로 초과할 수 없음 - 신청인은 사전에 관련 서류들을 경영대학 행정실 일반대학원 담당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함 - 신청인은 귀국 후 제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하여야 함 ※ 유의사항 - 항공료 : In-Out 장소 동일 / 학회 기간 전후 1일씩만 인정 - 숙박비 : 국외여비 정액표에 따라 지원(국가 및 도시별 등급 구분의 1일 최대 숙박비 확인)                실제학회 기간 전후 1일씩만 인정    3. 제출서류   [사전제출서류] - 국제학술대회 논문발표연구비 신청서(첨부파일) 1부   (연구포털에 해당 학술회의 입력 후, 신청서에 연구업적번호 기재) - 연구포털 연구실적물 입력 증빙자료 1부 - 발표논문 표지 및 초록 사본 1부 - 국제학회발표초청장 사본 또는 학술회의등록증 사본 1부 (발표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  ※ BK참여대학원생 : 국제학술대회 참여 확인서(첨부파일) 1부                               (확인서 결재란의 '담당교수(지도교수)' 서명 필수, 사업단장 서명은 행정실에서 처리함)   [사후제출서류] - 학회 브로셔 사본 1부 - 본인이 발표했음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1부 (본인 발표사항이 기재된 브로셔, 사진, 발표확인서 등) - 항공료 : 보딩패스 원본 1부, e-ticket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 보딩패스가 없을 경우, 출입국사실증명서(민원24에서 발급 가능)로 대체함 - 숙박비 : 숙박내역(이름, 기간)이 표시된 영수증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 등록비 : 등록내역(이름, 학회명)이 표시된 영수증 1부, 매출전표/지출증빙영수증 1부     4. 결제방법 안내   [BK 참여대학원생] - 항공료, 등록비는 BK연구비 카드로만 결제(BK는 국고 재원으로 지원되므로 개인카드 사용이 불가) - BK 국고 재원은 BK연구비 카드로만 지원이 가능하므로,   일반대학원 장학 및 BK 담당자(직원 전진아:02-3290-1365/jajeon@korea.ac.kr)와 협의하여 항공료, 등록비를 결제함   [BK 비참여대학원생] - 모든 결제는 현금 사용이 원칙이며, 이 때 영수증은 소득공제용이 아닌   지출증빙용(고려대학교 사업자번호 : 209-82-00433)으로 요청하여 받아야 함 - 부득이하게 개인카드 사용 시 매출전표와 개인카드 사용사유서(첨부파일)를 필히 제출해야 함  
2016.07.06
9,987
MS/PhD
# 2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