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KUBS

[18학번 신입생 길라잡이] 18학번 새내기 고경인들을 위한 학교생활 ‘꿀팁’
2018.03.22
3083
18학번 신입생 길라잡이
18학번 새내기 고경인들을 위한 학교생활 ‘꿀팁'
 

2018년에도 어김없이 439명의 학생들이 고려대 경영대학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었다. 대학교가 낯선 새내기, 개강을 맞아 경영대학 새내기들이 꼭 알아둬야 할 학교생활 꿀팁을 준비했다.
 
  
1. 수업시간이 지나도 강의실이 텅 비어있다면?
당황하지 말고 블랙보드(Blackboard)의 해당 수업 공지사항을 확인하자. 블랙보드(https://kulms.korea.ac.kr/)에는 강의자료, 과제, 팀플 등 수업과 관련한 모든 것이 게시된다. 교수님의 갑작스러운 휴강 공지가 이뤄지는 경우도 있으니 강의실에 혼자 있는 경험을 피하려면 블랙보드를 자주 확인할 필요가 있다.

2. 카페에서만 팀플을 하는 것이 지겹다면?
학교에 마련된 라운지와 스터디룸을 이용하자. 경영대학에는 MB라운지를 비롯한 여러 라운지와 스터디룸이 있다. 경영대학 스터디룸은 포털(portal.korea.ac.kr)에서, 중앙도서관과 백주년기념관의 스터디룸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s://library.korea.ac.kr/)에서 예약할 수 있다. 시험기간에는 가득 차 있는 경우가 많으니 일주일 전에는 예약하는 것이 좋다.

3. 공강시간에 피곤해서 쉬고 싶다면?
학교 곳곳에 숨겨진 학생휴게실을 찾자. 경영본관 4층에는 경영대학생만 이용할 수 있는 여학생휴게실이, 동원글로벌리더십홀에는 여학생수면실이 있다. 홍보관 2층과 자연계캠퍼스 애기능생활관에는 남학생휴게실이 있다. 잠깐의 휴식이라면 LG-POSCO경영관 5층 소파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4. 과제에 참고할 자료가 필요하다면?
LG-POSCO경영관 3층에 위치한 수당학술정보관(http://biz.korea.ac.kr/sudang/)을 찾아가자. 수당학술정보관에는 경영학 분야 서양서와 동·서양 연속간행물 등 총 2만여 권이 구비돼 있다. 수당학술정보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19개의 경영학 데이터베이스도 훌륭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다.

5. 전공수업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경영대학 학업코칭 프로그램 TnT(Tutor&Tutee)를 이용하자. 해당수업을 들었던 재학생 선배에게 전공 공부에 대한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튜티는 최대 2개 과목까지 상시 신청이 가능하다. 경영대학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경영대학 행정실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 공지사항 가기)

6. 짧은 쉬는 시간 안에 경영대학 건물들을 이동해야 한다면?
경영대학 건물들에 숨겨진 구름다리를 이용하자. LG-POSCO경영관(엘포), 경영본관(경본), 현대자동차경영관(현차)에는 서로를 이어주는 5개의 구름다리가 있다. △엘포 5층과 경본 4층 △엘포 6층 현차 4층 △경본 3층과 현차 2층 △경본 4층과 현차 3층 △경본 5층과 현차 4층 이것만 기억하면 누구보다 빠른 건물 이동이 가능하다.

7. 해외에서 공부를 해보고 싶다면?
지금부터 외국어공부를 시작해 교환학생을 준비하자. 경영대학은 본교 프로그램과는 별도로 자체적인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세계 33개국 120개 대학과 단과대 차원의 학생교류협정을 맺고 있다. 학부생은 두 학기 이후부터 신청할 수 있고, 1월과 7월 경영대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참고해 온라인 지원서와 서류를 국제실로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