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최초이자 최고로서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KUBS
    보다 앞선 미래를 준비하는 KUBS
    KUBS는 대한민국 경영학의 발상지로서 경영학과 경영교육의 발전을 주도하며 선두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시대의 고비마다 새로운 학문을 도입한 선구자 역할을 맡아왔고, 역사의 과제를 앞장서서 해결하는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해왔습니다.
    최근 국제인증 획득과 교류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경영대학에서 한 차원 높이 도약하여 세계의 명문대학에 한 걸음 더 다가섰습니다.
학사안내

학사일정, 교과과정, 휴,복학/조기졸업/재입학, 제2전공(이중/융합/학생설계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졸업안내 등의 학사 정보를 안내합니다.

입학안내

입학전형과 관련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은 고려대학교 입학처입니다.
원서접수와 관련된 문의는 고려대학교 입학처로 하시기 바랍니다. (02-3290-1253~9)

장학제도

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 환경과 해외 학습 체험을 위해 KUBS는 본교 장학금과는 별도로 단과대학으로는 최대 규모의 경영대 기금 장학금을 마련하고 있다.

브로슈어

다양하고 풍부한 경영대학의 소식을 제공합니다.

* [학부] 2017-2학기 기금장학금(본부) 신청 안내(추가)
2017학년도 2학기 기금장학금 장학생 선발 안내   █ 공통자격요건   2017-2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자 직전학기 취득학점 17학점이상, 평균평점 3.5이상(F학점포함) 가정형편이 어렵고, 품행이 단정하며 타인에게 모범이 되는 자   █ 유의사항   2017-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및 정의장학금 신청자도 지원가능 2017-2학기 고경(면학)장학금 기신청자(서류제출완료)의 경우 장학금신청서 및 사유서, 성적증명서, 자기소개서(해당장학금)만 제출 기금장학금 중 중복신청은 불가(택 1) 결과발표 : 2017.8. 3(목) * 선발자에 한하여 문자 통보   █ 서류제출   서류제출기한 : 2017. 7. 28(금) 12시까지(기한 엄수) 서류제출처 : 경영본관 103호(경영대학행정실) 공통서류 - 장학금 신청서(소정양식) 1부 - 장학금 신청 사유서(소정양식)  1부 - 성적증명서 - 부 또는 모 명의의 가족관계증명서 1부 - 2016년도 원천징수영수증 또는 소득금액 증명원 부모 각 1부 * 소득이 없는 경우 신고된 금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사실증명원’을 발급받아 첨부 - 2016년도 세목별(비)과세 증명서(거주지 주민센터 발행)     부모 각 1부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최근3개월분) 부모 각 1부 * 부모 중 한 분만 건강보험료를 낼 경우 건강보험증 첫 장(가족 등재사항이 기재된 부분)을 첨부 -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원 등 기타 가계형편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해당자에 한함)     1. 엘앤비인베스트먼트장학금(구 백운주장학금) 가. 선발인원 : 3명 나. 장학금액 : 등록금 전액 다. 제출서류 : 지원서(첨부양식), 자기소개서(자유양식A4 1장, 10point)   2. 석탑장학회 가. 선발인원 : 1명 나. 장학금액 : 200만원(1회성) 다. 자격요건 : 성적이 상위 20%이내인 자  3. 임당장학문화재단장학금 가. 선발인원 : 1명 나. 장학금액 : 등록금 전액(1회성)   4. 인봉장학금 가. 선발인원 : 1명 나. 장학금액 : 등록금 전액 다. 자격요건 : 3.0이상유지, 휴학 및 군입대 지급중지   5. 후배사랑장학금 가. 선발인원 : 1명 나. 장학금액 : 등록금 전액(1회성) █ 문의 : 02-3290-1301  
2017.07.24
407
Scholarships
# 3875
[학부] 2017-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신청안내
[학부] 2017-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국내인턴십) 학점인정 신청안내 2017-2학기부터 교과목 개편으로 인해 정규학기 중 수행하는 인턴십에 대해 최대 12학점 (계절학기 최대 6학점) 까지 국내경영현장실습 과목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에 있는 기업에서 인턴십을 정규학기 중에 수행하는 학생들에게 학점을 부여하는 과목인 '국내경영현장실습'의 2017-2학기 지원방법 및 제출과제를 안내드립니다. 공지사항 및 제출서류 목록 등의 확인하셔서 반드시 신청 기간내에 신청하셔야 학점인정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운영절차 경영대학-실습기관-현장실습생 협약체결(인턴십 수행 전) > 학점인정 사전 심사 및 승인신청 서류 접수 > 수강신청(학과행정실 일괄 처리) > 인턴십 수행 > 과제제출 > 성적부여 2. 교육부 '대학생 현장실습 운영규정' 주요 내용 현장실습 운영시간(현 1일 8시간, 야간금지) 사업체-학교-학생 협의하여 결정 가능 현장실습 대상 학년(현 3,4학년), 학기 및 학점인정 기준은 학교가 학칙으로 정할 수 있음 실습기관은 현장실습생의 실습수행이 원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현장실습지원비를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학교와 실습기관은 서면으로 실습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 현장실습생, 실습기관 간 협약을 체결함  3. 지원자격  2017-2학기 기준 4학기 이상 이수한 경영학과 소속의 학생 (경영학과 이중전공자, 부전공자, 자유전공학부 경영학과 학생 등 경영학과 복수전공자 포함) 단, 학과장(부학장)의 승인을 통해 예외인정가능 타과생은 지원 불가 인정받을 학기 내 최소 4주의 인턴십 확정 및 파견 예정인 학생 고려대학교 내 인턴십 및 현장실습 과목은 현 국제경영현장실습 과목을 포함하여 총 12학점까지 이수 가능   4. 2017년 2학기 국내경영현장실습 학점인정절차 수강신청정정기간인 9월 8일 (오전 9시) 전까지 온라인 사전허가신청 및 서류제출 학과장이 사전 기업 심사 경영대학, 현장실습생, 실습기관 간 협약을 체결함  학과행정실에서 일괄적으로 수강신청 진행 수강신청 확인 후 미등록생은 최종 등록일까지 학비 납부(초과학기생은 학비감면 신청해야함) 인턴십 수행 및 과제 작성 과제제출 (홈페이지 공지 및 이메일 안내) 3. 제출 서류 (이메일 또는 방문 제출) : 신청바로 가기        국내경영현장실습 온라인 신청서(온라인 기재 후 출력본) 1부 참여기업신청서(첨부양식)  1부 학점인정 사전 신청서(첨부양식) 1부 경영학과 인턴십 협약서 - 기업 및 학생 측 서명날인본(첨부양식) 1부 기업의 인턴채용 확인서(채용확인 이메일, 계약서 가능) 1부 회사 및 업무 소개자료 1부 성적표 1부 4. 접수기간 및 방법 접수기간 : 2017년 7월 31일(월) ~ 9월 8일(금) 오전 9시까지 제출처 : 경영대학 행정실 (경영본관 1층 103호) 온라인 접수 후 Hard copy 로 방문 접수/우편 접수가 완료되어 지원이 최종 접수됨 계절학기는 등록금 납부 후 환불되지만 학기중에는 환불처리가 불가능함 5. 과제제출 및 성적 부여 – 미리 제출하여도 무관함 : ( ~12월 8일(금)까지)  일일업무일지 : 수행기간만큼 출력하여 수기로 작성 (첨부양식) 1부. 결과보고서 : 사진 제외 2장 내외 (첨부양식) 1부 학점인정신청서 (첨부양식) 1부 근무평가표 (학과행정실에서 기업 담당자에게 직접 회신 요청함) 6. 유의사항 교과목명 (인턴십 수행 기간에 비례하여 아래 교과목으로 최대 12학점까지 인정) BUSS467 국내경영현장실습 I (3학점) BUSS468 국내경영현장실습 II (3학점) BUSS469 국내경영현장실습 III(6학점) 현장실습시간에 따른 학점인정(위 세 과목의 중 한 개 이상 혼합으로 인정) 취득학점 전일제 근무 반일제 근무 3학점 4주 이상 ~ 8주 미만 160시간 이상 ~ 320시간 미만 6학점 8주 이상 ~ 12주 미만 320시간 이상 ~ 480시간 미만 9학점 12주 이상 ~ 16주 미만 480시간 이상 ~ 640시간 미만 12학점 16주 이상 ~ 20주 미만 640시간 이상 ~ 800시간 미만   학점 인정을 위해서는 학비 납부 및 과제제출 필수 인턴 실습 전 학과행정실 사전 심사 및 승인과 근무 종료 후 일일 업무일지 및 보고서 등 과제 제출 필수     성적은 P/F 로 입력됨. 학점사전신청 및 파견 후 과제 미제출 시 성적 “F” 으로 입력 성적평가기준: 결과보고서 25%, 일일업무보고서 25%, 기업담당자 근무평가 50% 로 성적 산출    5. 문의: 경영대학 행정실 곽파이저 사무실: 경영본관 1층 103호,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02841) 전화: 02-3290-2703 이메일: pij0612@korea.ac.kr
2017.07.18
332
Academic
# 3871
[학부] 2017-2학기 신입생 필수과목 수강신청안내
안녕하세요. 경영대학 행정실입니다. 2017학번대상 2017학년도 2학기 6과목(14학점)이 필수 교양과목이며 수강신청전에 자동으로 수강신청 될 예정입니다. 첨부된 자동 배정 시간표를 참고해서 나머지 잔여 학점의 수강과목들은 시간이 중복되지 않도록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17-2학기 필수 교과목 : 회계학원리, 경영통계, 경제원론Ⅱ, 사고와표현Ⅱ, Academic EnglishⅡ, 정보적사고(시간표에는 보이지 않음)  (단, 2017년도 1학기 1학년세미나를 Fail한 학생들은 내년 2018-1학기에 재수강이 가능하오니 참고하세요.) 첨부된 학번별 수강과목 시간표 확인하시어, 다른 교과목 수강신청 계획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유의사항] 1. 1학년 필수 과목은 분반 인원을 고려하여 배정하였으며 개인적인 시간표 변경/삭제는 가능하지만, 삭제후 추가신청은 학생이 직접 신청해야하며 수강신청 시 유의바랍니다. 2. 사고와표현은 기초교육원(윤인선:3290-1591), Academic English의 경우 외국어센터(오태호:3290-1453)로 문의바랍니다. 3. 외국인 국적으로 외국인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경우, 사고와 표현은 외국인특별반으로 수강신청해주시고 수강을 위해서는 레벨테스트가 필요합니다. 4. Advanced Academic English 수강자들의 경우 2학점에 대해 자유롭게 다른 과목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5. 8월 4일(금) 1학년 수강신청전 필수과목이 제대로 입력되어있지 않거나 이상이 있을 경우 문의주세요. 6. 경제원론Ⅱ 분반이 일부 변경되었으며 최종 수강신청 전까지 자동수강처리 예정이며 홈페이지 시간표를 최종적으로 참고부탁드립니다. 7. 05분반 경영통계(박경삼교수님) 화목5교시 이나 시간표에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이메일 : pij0612@korea.ac.kr 전화 : 02-3290-2703
2017.06.30
1,343
Academic
# 3855
[학부] 2017-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
2017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일정 안내(개강:9.1(금))   ‣ 수강신청 전용URL : http://sugang.korea.ac.kr • 개설과목공시: 2017년 7월 4일(화) 10:00부터 • 가진급 학년 확인: 7월 28일(금)부터(학점포기, 성적인정 등으로 전체취득학점에 변경이 있는 학생은 8월 1일 이후 최종 재확인 바람) • 관심과목 등록기간: 1차 7. 17(월) 10:00 – 8. 1(화) 08:30 (제2전공, 복수전공진입생 포함) 2차 8. 31(목) 10:00 - 9. 4(월) 12:00   <수강신청 (대상: 일반 재학생 및 휴학(복학)생, 국내학점교류생)> 해당학년 일 시 4학년 8. 1(화) 10 : 00 - 8. 2(수) 09 : 00 3학년(복수전공진입예정자포함) 8. 2(수) 10 : 00 - 8. 3(목) 09 : 00 2학년 8. 3(목) 10 : 00 - 8. 4(금) 09 : 00 1학년 8. 4(금) 10 : 00 - 8. 5(토) 09 : 00 - 8월 14일(월) 10:00부터 대기자 수강/탈락 확인가능   <수강 대기과목 탈락학생 수강신청> 대상자 일 시 수강대기탈락학생 8. 16(수) 10 : 00 - 8. 17(목) 09 : 00   <신(편입)학생 수강신청 (대상: 2017학년도 2학기 신입생, 편입생)> 대상자 일 시 신입생, 편입생 (일반 재(휴)학생은 불가함) 8. 23(수) 10 : 00 - 8. 24(목) 10 : 00   <1차 폐강 심의> 폐강된 교과목은 8월 28일(월) 10:00부터 포탈에서 확인 가능하며, 학생의 수강신청 내역에서 자동 삭제 예정 <수강신청 정정> 해당학년 일 시 4학년 9. 4(월) 18 : 30 - 9. 5(화) 12 : 00 3학년(복수전공진입예정자포함) 9. 4(월) 19 : 30 - 9. 5(화) 12 : 00 2학년 9. 5(화) 18 : 30 - 9. 6(수) 12 : 00 1학년 9. 5(화) 19 : 30 - 9. 6(수) 12 : 00 전체 9. 7(목) 18 : 30 - 9. 8(금) 12 : 00   <2차 폐강 심의> 폐강된 교과목은 9월 8일 ~ 9월 11일 사이에 공지 예정 (반드시 확인 요망)   <폐강교과목 신청학생 수강신청> 대 상 자 일 시 폐강과목 신청학생 9. 11(월) 18 : 30 - 9. 12(화) 09 : 00   ※ 유의사항 1. 위의 수강신청일 이후에는 수강신청을 변경 또는 추가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해당 일에 수강 신청 및 정정을 하시고, 수강내역을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학사운영규정 제42조 참조). 2. 3학점 추가 신청가능자(학사운영규정 제44조 참조) 가. F에 해당하는 등급 및 수강신청포기과목 없이(2013-2학기까지 해당) 전체 학업성적의 평점평균이 3.75 이상인 자 나. 직전 학기 F에 해당하는 등급 및 17(18)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평점평균이 3.75 이상인 자 3. 수강신청은 가진급 학년<2017년 8월 현재 총취득 학점수>이며 해당 일에 수강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4. 정규학기 강의시간표 강의시간 (안암캠퍼스) 1교시 9:00-10:15 2교시 10:30-11:45 3교시 12:00-12:50 4교시 13:00-13:50 5교시 14:00-15:15 6교시 15:30-16:45 7교시 17:00-17:50 8교시 18:00-18:50 강의시간 (세종캠퍼스) 1교시 9:00-09:50 2교시 10:00-10:50 3교시 11:00-11:50 4교시 12:00-12:50 5교시 13:00-13:50 6교시 14:00-14:50 7교시 15:00-15:50 8교시 16:00-16:50 9교시 17:00-17:50 10교시 18:00-18:50           교 무 처 장   COURSE REGISTRATION for Fall SEMESTER, 2017 (class starts: 09.01) ★★ Course Registration System URL : http://sugang.korea.ac.kr★★   <Course Registration (returning students and domestic exchange students included)> - Course information will be available from July 4th (Tue), 2017. 10:00 A.M. - Preferred course(s) Listing will be opened during the following periods:  
2017.06.28
796
Academic
# 3853
필독 [학부] 2017년 8월 졸업예정자 대상 사전 졸업사정 실시 및 졸업 관련 유의사항 안내
경영대학 행정실에서는 졸업과 관련한 학생들의 불안을 줄이고, 졸업 관련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2017년 8월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사전 졸업사정(졸업요구학점 확인 절차) 실시 및 유의사항을 안내해 드립니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 재학생들은 아래 유의사항 및 첨부파일을 반드시 숙지하여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I. 사전 졸업사정 1. 대상: 2017년 8월 졸업예정자 (경영 1전공, 이중전공, 복수전공 포함)     1) 해당기간에는 혼잡이 예상되므로 별도 안내문자를 수신한 졸업예정자만 확인 가능     2) 기수료자는 졸업요구학점 확인이 불필요하며, 기간 내(유의사항 3번 참조) 졸업요구조건 제출 완료 시 졸업 가능 2. 일자: 2017년 5월 8-12일 (5/9(화) 선거일은 제외) 3. 시간: 10:00 ~ 16:3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4. 장소: 경영대학 행정실 (경영본관 103호) 5. 문의: 경영대학 행정실 (Tel: 02-3290-2702) II. 유의사항 1. 연락처 업데이트     1) 졸업 관련 중요 공지사항 안내     2) 포털 > 학적/ 졸업 > 학적사항수정 2. 국/영문명 확인     1) 포털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학적사항조회     2) 영문명 미입력자는 영문 학위기 출력 불가     3) 포털에 입력된 이름과 동일하게 학위기에 출력. 영문명을 반드시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 확인     4) 이름 변경: 6월 말까지 이메일(shineh@korea.ac.kr)로 신청 (학번 및 변경 이름 기재, 경영학과 1전공 및 복수전공자에 한함. 이중전공자는 소속학과로 문의)     5) 이름 변경 완료 이메일 수신 후 포털에서 최종 확인 필수     6) 학위기 발급 후 이름 수정 불가 3. 졸업요구조건 제출 기한 엄수     1) 2월 졸업- 1월 첫째 주 금요일 / 8월 졸업- 7월 첫째 주 금요일     2) 경영학과 행정실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제출          ※ 우편 보낼 곳: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인문사회계캠퍼스 경영본관 103호 경영대학 행정실 (학번 및 연락처 기재 필수)     3) 졸업요구조건 제출 1주일 후 포털에서 제출여부 확인 필수 4. 다전공 포기     1) 포털 > 학적/졸업 > 학적사항 > 다중전공포기신청     2) 6월 말까지 반드시 포기신청해야만 심화전공으로 졸업 가능 5. 졸업앨범 (경영학과 1전공 및 복수전공자만 해당)     1) 5월 19일 촬영 예정; 상세내용은 포털 또는 경영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고     2) 선촬영 후납부 방식으로, 희망자는 정해진 기간에 촬영 후 고지서 수령하여 추후 납부     3) 상세문의: 세븐칼라 02) 776-6666 6. 학위수여식     1) 학위수여식 행사는 8월 졸업생 포함하여 2월에만 진행     2) 경영학과 1전공/복수전공자는 경영대학 학위수여식 참석 대상이며, 2월 중 참석 신청     3) 2월 중 학위가운 대여 안내 예정
2017.06.23
1,832
Academic
# 3755